나는 '선수 차범근'을 본 세대는 아니다. 차범근이 라이트윙으로 뛰었다고 들어서 그렇게 알고 있었다. 그러다가 2002 월드컵 3개월 전쯤 신문선의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차범근이 분데스리가에서는 중앙 공격수로 활약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열린 한일 청소년 축구의 중계를 맡은 신문선은 경기 도중 '한국 축구 스트라이커 계보는 최정민 - 이회택 - 최순호 - 황선홍 으로 이어진다'고 했다. 캐스터인 송재익이 차범근의 이름을 데려하자 신문선은 "차범근은 윙플레이어"라면서 차범근을 역대 최고 스트라이커 명단에서 제외시켜버렸다.

신문선의 발언은 축구팬들을 크게 분개시켰다. 차범근의 분데스리가 시절을 라이브로 시청한 올드 축구팬들은 "차범근이 국대에서는 라이트윙으로 활약한 것이 사실이지만 분데스리가 시절에는 센터포드로 활약했다.이를 모를리 없는 신문선 위원이 의도적으로 차범근을 깍아내리려고 한다"며 비난했다.  2002년 3월 '후추'에서 있었던 일이다. 그때 처음으로 차범근이 독일에서는 센터포드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후추는 2000년대 초반 '명예의 전당 차범근편'이라는 글을 통해 차범근 다시보기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스포츠 사이트다. '차범근 명예의 전당편'은 후추의 필진들이 조사를 통해 작성한 원고를 차범근 본인에게 직접 확인까지 받았다. 그 글에서도 분데스리가 시절 차범근이 센터포드로 뛰었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저 빨간줄과 첨삭을 차범근이 손수 했다. 

명예의 전당에는 "87~88시즌부터 차범근은 센타포드에서 공격형 미드필더로 전환하며 25게임에 출장 4골을 기록한다." 대목이 있는데 차범근의 수정 없이 그대로 나왔길래 올드팬들의 증언도 있고해서 차범근이 분데스리가에서 센터포드였다는 것을 의심없이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나 요즘은 차범근이 센터포드였다고 말하면 격렬한 저항에 부딪힌다. 2002년 월드컵 이후 넷상에는 틈만나면 차범근과 현역 축구 스타들을 비교하는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차범근이 요즘으로치면 세계 축구계에서 어느 레벨에 해당하는 선수냐는 것인데, 소위 '차빠'들이 차범근이 센터포드였다는 것을 절대 인정하지 않으려 하다. 차범근의 득점력 때문이다.



79-80  12골   Karl-Heinz Rummenigge (Bayern M?chen)  26골  

80-81   8골   Karl-Heinz Rummenigge (Bayern M?chen)  29골  

81-82  11골   Horst Hrubesch (Hamburger SV)               27골          

82-83  15골   Rudi V?ler (Werder Bremen)                      23골         

83-84  12골   Karl-Heinz Rummenigge (Bayern M?chen) 26골  

84-85  10골   Klaus Allofs (1. FC K?n)                           26골

85-86  17골   Stefan Kuntz (VfL Bochum)                      22골      

86-87   6골   Uwe Rahn (Borussia M?chengladbach)      24골     



차범근이 말년에 미드필더로 전환하기 전 8시즌의 득점 기록이다. 1위와의 차이가 현격하다. 차범근을 세계적인 톱레벨의 선수들과 비교하는 차빠들로서는 허전한 득점력이 걸린다. 그래서 차범근의 포지션을 윙포워드로 주장하는 것이다. 센터포드라면 평범한 기록이지만 윙포워드라고 하면 제법 그럴듯 하기 때문이다. 차범근을 루니와 드록바 같은 선수들과도 동급으로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기서 아무리 차범근이 윙포워드라고 우겨도 분데스리가에서는 차범근을 센터포드로 보고 있다.



1. Gerd Muller(FC Bayern. 60,3%)

2. Uwe Seeler(Hamburg SV. 15,9%)

3. Klaus Fischer (Schalke 04. 5,1%)

4. Ulf Kirsten (Leverkusen. 4,9%)

5. Stephane Chapuisat(Dortmund. 3,3%)

6. Giovane Elber (FC Bayern. 2,7%)

7. Horst Hrubesch (Hamburg SV. 1,8%)

8. Klaus Allofs (Koln. 1,7%)

9. Bum-Kun Cha (Leverkusen.1,6%) 

10. Karl Heinz Riedle (Dortmund.1,4%)

11. Dieter Muller(Koln. 1,3%)


차빠들이 웃으면서 올리는 키커지의 역대 분데스리가 공격수 랭킹이다. 그런데 이것이야말로 차범근이 센터포드임을 증명하는 자료라는 것을 차빠들은 알까?

저 자료를 자세히 보면 뭔가 허전하다. 80년대 독일축구의 전설인 칼 하인츠 루메니게와 루디 펠러가 없다. 루메니게와 펠러는 해외에서 오래 활동해 분데스리가 경력이 미흡해서 빠졌다고 생각할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분데스리가 경력만 루메니게는 310경기에서 162골, 펠러는 232경기  132골이다. 역대 공격수 랭킹에서 최상위권에 있어야 하는 선수들로 절대 빠져서는 안된다. 어떻게 된 일일까?

답은 이렇다.  키커지에서는 2003년에 분데스리가 40주년을 기념해 인터넷 설문을 통해 역대 베스트 11을 선정했다. 차범근이 올라가 있는 랭킹은 축구의 11개 포지션중 중앙공격수 즉 센터포드였다고 한다. 루메니게와 펠러는? 중앙공격수가 아닌 좌우윙으로 올라갔다고 한다. 이제 좀 납득이 가지 않는가.

분데스리가에서도 차범근을 센터포드라고 보고 있다. 이런 근거가 있는데 차범근을 보지도 못한 놈들이 윙포워드라고 우겨봤자 무슨 소용이냐.

차범근도 현역 시절 자기입으로 센터포드라고 했다. 차범근이 일본의 오쿠데라와 분데스리가에서 맞대결을 벌였을 당시의 기사다.




1979.11.26 동아일보



-게임중 오쿠데라와 몇번 맞섰나.

전반 한번 맞섰다. 나는 이날 센터포워드로 오쿠데라는 링커로 뛰었다.




사정이 이러하니 차범근은 센터포드가 아니었다는 말은 하지 말자. 포지션 변경시켜서 '차범근은 루니라능.드록바라능 하악하악'해도 소용없다.  어차피 차범근은 올해의 선수 랭킹에서 10위안에도 한번 들지 못한 선수였다는 거 다 남아있다. 헛심쓰지 말자.

  • 이전 댓글 더보기
  • ㅋㅋ 2010.03.20 07:00

    뭘해도 까이넹;;

  • 1 2010.03.28 12:21

    닉네임 "축구전문가=스포츠 찌라시" 이 자슥은 예전에 "차붐"이라는 별명도 가짜라고 주장했어요. 참 한심한 자슥이죠. 아나운서가 차붐이라고 부르는거 안들이냐? 이 백수야....프랑크푸르트, 레버쿠젠 홈페이지에 가봐라. 80's WF로 되어 있다. 이 등신아..

    https://www.youtube.com/watch?v=vs5v0yM5jEQ

  • 1 2010.03.28 12:22

    닉네임 "축구전문가=스포츠 찌라시" 이 찌질아....레버쿠젠 홈페이지에 가봐라! bum kun cha......80'2 WF로 되어 있다. 이런 백수는 영구차단해야 하지 않나?

  • 푸하하하 2010.03.28 12:28

    정말 웃기네요!
    닉네임 "축구전문가=스포츠 찌라시" 이 인간은 도대체 무슨 원한이 맺혀서 저럴까요? 다음, 네이버....등....돌아다니면서 유언비어만 퍼뜨리고 다니더만. 진짜 한심한 사람이군요. 이상한 유령 사이트에서 복사나 해서 짜집기나 하고....좀 공인된 사이트에서 카피를 하던가. 독일 사람들은 99%가 축구황제를 "프란츠"라고 외친단다. 프란츠가 뭔지도 모르지? "프란츠 베켄바워"

  • 참네 2010.03.28 12:29

    닉네임 "축구전문가=스포츠 찌라시" ...맞군요! 이 자슥은 예전에 "차붐"이라는 별명도 가짜라고 주장했어요. 참 한심한 자슥이죠. 아나운서가 차붐이라고 부르는거 안들이냐? 이 백수야....프랑크푸르트, 레버쿠젠 홈페이지에 가봐라. 80's WF로 되어 있다. 이 백수님아..

    https://www.youtube.com/watch?v=vs5v0yM5jEQ
    항상 경기 끝나면 감독이 차범근을 껴안고 다니는구나.....그런 존재였단다. 이찌질아....뭘 좀 느낄 줄을 알아야지. AC밀란에서 세계 최고 대우를 해준다고 해도 안갔단다. 자서전을 읽을려면 그런 글을 좀 읽어라. 신문을 제대로 보던가...

  • 모르면 중간이나 가죠 2010.04.07 19:47

    센터링(크로스) 올려라 차붐 이란 노래가 나올정도로 선수생활 대부분을 윙어로 뛰었죠

  • 에구 2010.04.20 02:48

    찌라시!! 당신말이 다 옳다치자구 근데 이거봐 찌라시 당신은 현재
    당신이 뭘해야 하고 살지 그걸 더 신경써야 할것같은데.. 안그래?
    난 축구를 좋아하진 않지만 당신 글을보니 아들앞에서 공차다 똥볼차면
    축구화탓할 인간일것 같은 생각이 들어. 악조건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열정을 다해 꿈을 이루려던 혹은 이룬 사람들 흠집내지마시고 국내프로축구
    경기라도 아들손 잡고가서 넘치는 생동감속에 선수들의 열정을느끼게 해주는게 찌라시의 가정생활에도 좋지 않을까? 근데 장가는 가셨나?

  • 한마디만 할게요.. 2010.05.01 11:39

    차붐 뛰는거나 보고서 말하는건지.. 당시의 분데스리가 수준을 알고 말하는건지 경기 하일라이트라도 단 5분짜리라도 보고 말하는건지..
    차붐이 왜 차붐으로 지금까지 불리는지 -ㅅ- 80년대 이후생으로 차붐 경기 한번도 못보고 epl관람이 축구경력의 전부라면 키보드 부셔버리고 싶네요

  • 어이없네 ㅋㅋ 2010.05.25 13:44

    전체 기록이 중요한거지 1시즌에 골을 얼마나 많이 넣은게 중요한가?

    10시즌 동안 저렇게 꾸준한 경기력을 보였다는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모르고 하는 소린가 ㅋㅋㅋ

    그리고 반박 자료로 넣은 역대 공격수 7위 랭킹이 얼마나 대단한지 모르고

    자료로 넣은건가 ㅋㅋㅋ

    바보인듯 ㅋㅋㅋ

    • ㅎㅎ 2012.08.18 19:20

      7위가 아니라 9위 아닌가요?... 게다가 뮬러,젤러 외에는 역대급에 들만한 선수는 않보이는데요....

  • 어이없네 ㅋㅋ 2010.05.25 13:47

    그리고 단순하게 골 기록을 따질게 아니라 전체적인 경기 실력으로 봐야지

    예컨대 루니가 올해보다 작년 호날두 있을시절 골을 지금의 절반 밖에 못넣었다고

    그때는 더 못한건가 ㅋㅋㅋ

    이거야말로 단세포적인 생각이 어딨어 ㅋㅋㅋㅋ

  • ㅋㅋㅋ 2010.06.14 19:33

    좇망글이네.. ㅋ

  • 뭐니... 2010.06.18 05:01

    한번도 우승 못하던 팀을 2곳이나 우승 시켰는데 일본놈인가? 그렇게 차범근을 까고 싶었나? 솔직히 허접한 팀이 아닌 뛰어난 팀에서 뛰었다면 더 많은 득점을 했겠지..

  • 얜 머니 2010.06.27 18:46

    지금은 3대리그에 스페인.이탈리아.영국이지만 그 당시에는 분데스리가가 최
    고 였다

    3경기당 1골 우리나라 선수가 세계 최고의 리그에서 페널티킥 한개도 안차고


    저 성과면 엄청난 실력이다.

    지금의 박지성 3경기당 한골 넣는다고 쳐봐라 장난 아닐것이다

    • ㅎㅎ 2012.08.18 19:23

      당시 분데스리가가 최고이긴 하지만 지금은 이피엘,라리가,세리아로 세계적인 선수들이 몰리지만 당시에는 비교적 균등하게 선수들이 뛰지 않앗나요?.. 그러니 질적으로 따지면 지금의 3대리그보다는 떨어질것 같은데요....

  • 얜 머니 2010.06.27 18:47

    수많은 경기를 보면서도 박주영을 최고라고 꼽는 사람들과

    같이 객관적으로 상황 판단과 분석을 못하는거 같다

  • sad 2010.10.02 22:21

    볍신색히 골이전부냐 평점봐바라 2점대 초중반 에서 못해도 말년쯤에야 겨우 3점대 초반찍었구만

  • 지나가다 2011.08.17 11:11

    대단한 축구전문가 나셨네. 이렇게까지 길게 글써가면서 차범근의 실제 가치를 깍아내리고 싶을까. 뭐하는 놈인지 궁금하다. 아마도 잉여겠지만...

  • 처음처럼 2012.01.20 21:12

    이새끼 쪽바리네
    루니 드록바는 또 왜 비교해 루니랑 드록바둘도 포지션이다른데 그냥ㅂㅅ인증

  • 처음처럼 2012.01.20 21:12

    이새끼 쪽바리네
    루니 드록바는 또 왜 비교해 루니랑 드록바둘도 포지션이다른데 그냥ㅂㅅ인증

  • 글쎄 2012.02.28 20:32

    전형적인 공격수로 뛰어서 저 스탯이면 사실 대단한게 아닌건 맞죠...지극히 평범한 수준인데...포지션을 윙어로 뛰었다면 당연 상당한 수치구요...스포츠는 결국 기록의 스포츠라고 봤을때(물론 이 기록에는 당시의 수준이나 상대한 팀들의 수준등등 감안해야겠지요.),포지션을 어디로 뛰었느냐에 따라서 과대평가의 여부가 갈릴듯...

  • 1 2012.04.08 14:04

    참...병신도 가지가지구만!
    레버쿠젠 홈페이지에 가니깐
    역대 선수들 인형을 세운걸 보니깐
    차범근은 오른쪽 날개로 되어 있더구만!
    이 새끼는 허구헌날 차범근을 깔아뭉개네...
    너는 밥이 아까우니깐 그냥 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