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가 유고걸이 수록 된 3집 앨범으로 컴백했던 2008년의 초순은 광우병 시위로 나라가 시끄러웠다.


여중생들까지 광장으로 뛰쳐 나왔고 연예인들도 너나 할 것 없이 한마디씩 보태던 시절이라 기자가 이효리에게 사회 이슈에 대해 발언할 생각은 없는지 물어봤다.

그때 이효리의 대답은 이랬다.




 

- 화제를 좀 돌려보자. 요즘 미국산 쇠고기 문제나 독도 문제 등 연예인들의 이슈 참여가 많다. 사회적 이슈에 대해 별 발언을 하지 않는데, 관심이 없나

"별로 관심이 없다기 보다 발언으로 인해 논란이 되는게 사실 두렵다. 어떻게 보면 비겁하다고 할 수 있는데 내가 하는 일외에 다른 분야의 사회적인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논란이 되는 것이 꺼려진다. 스스로 혼자 생각하고 제대로 알고 있고 싶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진 않다."




논란이 부담스럽지 않은 연예인들이 어디 있겠나. 하지만 굴욕적인 협상과 국민의 건강권 위협이 심각함을 인식해 다들 목소리를 내고 있었다.

이효리의 최대 무기는 솔직털털함이라고 한다. 이효리도 그걸 자랑으로 내세운다. 근데 이런 사안에서는 왜 평소답게 행동하지 않는지 보기 좀 그랬다. 

포스팅해서 까볼까 했다. 하지만 가수가 음악만 잘 하면 되지 사회 문제까지 신경 써줘야 할 이유가 있냐고 반문하면 할 말이 없다. 그래서 속으로만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다.


시간이 지나 미국 쇠고기 수입으로 한우 농가의 시름이 깊어진 2010년
 

이효리가 한우 홍보 대사에 위촉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2년전 광우병 시위때 했던 말을 기억하고 있었던터라  좀 씁쓸했다. 

그때 한마디 해줬으면 한우 농가에 더 도움이 되었을텐데... 그때는 그것도 주저했으면서 돈 되는 CF는 냉큼 해먹는 게 아름다와 보이진 않았다. 한우 농가를 도운다면서 모델료로 3억 6천만원씩이나 받은 것도 그랬다.






요즘의 이효리는 4년전과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다른 분야의 발언으로 논란 되는 건 싫다더니 이젠 자기 분야는 입도 벙긋 안하고 다른 분야 얘기만 쏟아내고 있다.

mbc 노조 상대 소송과 강정마을 구럼비 발파 소식같은 민감한 사회 현안에도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 그래봤자 트윗 한 줄 날리는 것 뿐이지만 언론에서는 이효리를 '아름다운 소셜테이너'라고 치켜세우고 네티즌들은 '개념 언니'라며 화답하고 있다.

이를 보는 나의 마음은 착찹하다. 이효리의 이런 행동이 광우병 시위때부터 나왔다면 나도 개념있다 했을 것이다. 광우병 시위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고 입장을 밝힌다는 건 반대측에 있는 팬들은 떨어져 나간다는 거다. 그런 손해를 감수한 행동이니 개념있다는 칭찬이 아깝지 않다. 

하지만 표절 사태로 이미지 추락 후 나온 행동이라 진심이 느껴지지 않는다. 한쪽 팬이라도 확실히 잡기 위한 마케팅으로 보인다. 왜 그리 삐딱하냐고 손가락질 할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효리에겐 유독 이런 쉴드가 많많은 것도 그게 통한다는 것도 신기하다.

그런 사람들은 물의 일으킨 연예인들이 카메라 대동하고 하는 봉사 활동에서도 진심이 느껴질까? 나는 전혀 아니던데. 표절 사태 이후 활발해진 이효리의 소셜테이너 활동이 카메라 대동한 봉사 활동과 다를 게 뭐가 있는지 모르겠다. 나에게는 둘 다 이미지 세탁을 위한 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효리는 트윗질로 표절 이미지 세탁하려 들지 말고 그냥 본업인 음악으로 극복했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이효리는 남들이 준 곡을 고르기만 했다. 그것만으로도 프로듀서 작업했다고 언플해 뭔가 있어 보이게끔 할수 있었다. 하지만 표절 사태가 터지니 프로듀서라 언플했던 게 족쇄가 됐다.

그러니 앞으로는 자작곡 만드는 싱어 송 라이터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명곡까지는 아니고 그럭저럭 들어줄만한 곡만 되어도 표절 이미지는 쉽게 떨칠 수 있다. 음악한지 15년이나 됐으니 그 정도는 할 수 있겠지. 그렇게만 되면 이효리가 트윗으로 뭔 말을 해도 삐딱하게 보는 사람들은 없을거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무한공감 2012.03.18 01:04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정확히 이 글에 쓰여있네

  • 글쎄 2012.03.18 02:13

    그래도 난 독거노인을 위해 바람막을 설치하고 연탄을 보내고 기금조성하고 유기견위해 힘쓰고 알리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는 이효리가 훌륭하다고 생각함. 적어도 이효리를 보며 나같은 사람한명이라도 마음을 움직여 실천해가도록 깨우침을줬으니...믈론 이제시작하는 단계이기에 덜 다듬어져 시행착오를 겪고 겪을테지만 그러기에 난 이효리를 힘껏 지지한다. 이효리 화이팅!

  • 으악 2012.03.18 02:55


    이효리는 이제까지 한 행동이 워낙

    가식이 쩔어서

    지금하는 행동들이 30년 이상 계속 한다면

    좋게 봐줄 수는 있음.

  • 이효리까는 아니지만 2012.03.18 17:45

    제가 하고 싶은 말임... 이게 첨부터 저랬으면 모르겠는데 요즘 부쩍 하는 것 같아 조금 언짢음..

  • dd 2012.03.18 17:46

    좃병신같은 포스팅이네.
    광우뻥 사태때 입다문건 잘한거지
    미국산 소로 만든 조미료 먹어도 뇌가 송송 구멍뚫린다는 뻥이 난무하던 시댄데..
    그리고 표절시비 후로 주춤한건 사실인데 표절을 이효리가 했냐 작곡가가 했지
    그리고 가수가 싱어송라이터로 자작곡 만들고 인정받고..
    우리나라 애새끼들이 그게 위대한 뮤지션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좃나 틀려먹은 자세.
    왜 가수가 꼭 노래를 만들고 부르고 해야 되나?
    싱어가 싱어로서 무대위에서 노래잘하고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대단한거지.
    시발 자작곡이라고 개병신같은 노래 만들어놓으면 '우와 뮤지션으로 거듭났다'
    이 지랄해대는 막귀 팬들이 널렸으니 문제다.
    물론 음악 하는 사람으로서 자기가 만든 노래를 불러보고 싶은 욕심도 있겠지.
    근데 시발 그게 수준이 안되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나?
    H.O.T 좃망하던 시절 생각해봐라. 왜 꼭 자작곡을 만들어 발표해야되냐?
    잘만들기라도 하면 몰라. 좃같이 만들은 좃같은 곡을 앨범에 넣으니
    앨범이 좃같아 지는거고 그거 듣는 팬은 무슨 죄가 있다고 그런걸 들어야하냐?
    하긴 듣는 병신들도 우와 곡도 잘만드네 하는 병신들이니 할 말은 없지.
    그리고 이효리가 음악한지 15년? ㅋㅋㅋㅋㅋ
    곡만드는걸 무슨 어깨너머로 라면 끓이는거 배우는걸로 보나
    걔가 무슨 음악을 했다고. 그저 만들어 주는 곡 부르고 안무연습이나 한거지

    • 999c 2012.03.18 19:38

      찬성에 백만스물두표 드림...

    • sss 2012.03.19 12:30


      광우병 사태부터 지금까지 몇 년이 지났는데 충분히 한 사람의 가치관과 태도가 달라질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함

    • 어휴 병신 말을 말아야지 2012.03.30 01:38

      작곡가가 표절하고 이효리 동의없이 앨범을 뚝딱 내는줄 아냐 이효리도 다 안다 표절인거 그리고 넌 병신아 할말 없냐 광우병이 주된 포스팅 내용인데 음악얘기 운운하고있네 좆병신새끼가

  • 11 2012.03.18 19:59

    아니...첨에 안그랬다가 이제 와서 그런다 말하는데,,,그때를 자기도 후회 할수 있고 사람이 나이들며 바뀌었을수도 있는데 뭐 바뀌면 광고료 안받고 좋은 일에 무보수 해야만 진심으로 느껴지고 그런건가? 아님 나 사람 바꼈어요 하고 기자회견이라도 하고 다음날 바껴야 하나? 어째서 바뀐게 개념이면 더 개념있게 바껴서 좋은 소리 많이 해주길 응원해주고 하면되지...지금 삐딱하게 볼건 뭐람,,,이효리 안좋아하지만 참 웃기다...
    이래서 사람들이 좀 바뀌고 하면 바꼈다고 난리니 뭐 하나 똑바로 살수가 있나

    • mino 2012.03.18 22:08

      동감. 이효리 행보를 지켜보면
      본인 관심사에 따라 의상과 식생활 가치관까지 변화된 케이스인데 쉽게 할 수 없는 일 나서서 있는 것만으로도 지지하고 싶다.

  • ㅇㅇ 2012.03.18 21:25

    이효리한테 자작곡 만들어 부르라는 말은 너무 심한거 아니냐? 그게 가능하겠냐

  • 근데 2012.03.19 11:01

    갑자기 왜 사라진 포스팅들이 이렇게 많음? 아라횽 먼일 있음?

    • fta저작권법 2012.03.19 13:52

      이것 때문에 ㅇㅋ?

  • 어휴.. 2012.03.19 13:31

    ㅋㅋ사람은 변하기 마련인데 그거갖고 뭐라하면 되나 , 이상형도 변한다던데 가치관이나 사상은 변하면 안되냐 ㅋㅋ 그리고 이효리를 그냥 싫어하면 싫어한다고 말해. 이효리가 솔직히 공부를 많이해서 유식한건 아니지, 그리고 이효리는 완벽하지 않아. 모든 사람처럼 이효리도 좋은면이 있고 ㅂㅅ같은면도 있지 근데 왜이렇게 사람들은 자기에겐 자비롭고 남에겐 엄격한지 모르겠다.

  • dd 2012.03.20 19:39

    어이가 없네. 그럼 그동안 사회적 이슈거리 말 안하고 가만있던 사람은 평생 입 다물고 쭉 가라는 소리인가??? 그냥 님은 이제 이효리가 뭘 해도 안좋게 보이는 부류인 사람중 한명이 된것입니다. 인정해요 ㅋㅋ

  • 2012.03.21 21:07

    이효리 원래 앞뒤 존나 안맞는 년이야. 저러는게 하루이틀도 아닌데 새삼스레 그러는 아라나 니들이 이상한거다. 원래 소신 그딴거 쥐뿔 없는 애임. 내가 좆고딩때 핑클 빠돌이 한적 있어서 아는데 옛날에 했던 드립들 지금 생각하면 장난아니다. 핑클때 이효리가 무슨 인터뷰하면서 자긴 절대 심한 노출의상이나 비키니같은거 입은 모습 못보여준다면서 내숭떨더만 고작 2년만에 공중파에서 대놓고 비키니입고 드림팀 뛰더만 ㅋㅋㅋ 반년후엔 텐미닛하면서 가슴 다 까고 ㅋㅋㅋ 게다가 핑클애들 다 혼전순결서약하고 캠페인했는데 대놓고 재벌2세랑 호텔에서 뒹굴다 파파라치한테 찍히고... 광우병 드립 프로듀서 드립 이런거 제쳐놔도 예전에 이빨깐거 졸라 많아.

    이효리는 그냥 존나 극단적으로 압샵한 스타일이라고 보면 됨. 어떻게 하면 지금 시점에서 먹히는지 존나 잘 파악하거든. 핑클때는 생머리에 눈웃음치면서 순진한척 존나 하고, 20대 초중반 탱탱한 시절엔 젖 까서 몸매로 어필하고, 나중에 나이먹고 쳐져서 남자들이 안빨아주니까 여초들이 빨아줄만한 이미지로 전환해서 레이디가가 따라하고, 그것도 슬슬 안먹힐 나이 되니까 소셜테이너 전환한거임. 그 시점도 딱 김여진이 주목받기 시작하는거 보고 하는 짓이고 ㅋㅋㅋㅋ 졸라 여우같은 년이지

    •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406385224 BlogIcon Flor 2012.08.01 12:03

      How could any of this be better stated? It coudln't.

  • 2012.03.23 11:02

    나도 동의. 이효리 이제와서 개념연예인인척 깝치는거 레알 꼴 사나움. 배운것도 없어서 머리에 든것도 없을텐데 쟤가 어떻게 개념 연예인?? 그동안 소시민처럼 아가리 닥치고 있다가 이제와서 트위터 생기니까 깝치는건데 ㅉㅉㅉㅉ 그만좀 개념연예인이라고 받들어라.

  • 이젠 2012.03.24 20:15

    사람이 변했다면 뭔가 깨달았거나 남에게 다른 모습을 보이고 싶어서일텐데
    사람은 죽을 때까지 깨달아가며 사는 것이고 그것은 언제여도 상관없기 때문에 깨달음의 시기는 질책할 일이 아니지만
    정치인들 봉사활동가서 사진만 찍고 오는것을 좋은 이슈를 줬다고 칭찬만 할 수 없듯이 이효리가 진정성을 평가 받으려면 앞으로도 계속 개념 어린 모습을 보여줘야 할것이다.
    표절녀 이미지 벗게되더라도 말이다.

    차인표 같은 사람들도 초기에는 까는 사람도 제법 있었지만 꾸준함이 진정함이 되니 이제 누구도 의심치 않고 칭찬하지 않는가.
    진정 깨달았으면 꾸준히 실천하면 되고 이미지 메이킹이었다고 해도 그 길로 들어섰으면 꾸준히 개념 연예인이 되길 바란다. 나중에 뒤통수 치지말고.

  • dg 2012.04.01 16:24

    처음 인터뷰가 사회이슈에 관심없다는 얘기는 아니네요. 논란될까봐 두려워서 안하는것뿐이지 혼자서 알아두고는있다는거. 지금부터라도 세상돌아가는것에 발언을 한다는 것 자체로는 좋은 일이잖아요. 나쁘게 보고싶지는않아요.

  • 나이 먹고 2012.04.05 22:57

    그때 안 했다고 지금 하는게 비난받아야할 이유는 없죠. 20-30대면 사람의 사회에 대한 견해 라는게 한참 바뀌고 정립될 시기인데. 나이먹으면서 사회참여의 중요성도 알고 그 땐 논란이 되는게 두려웠더라도 지금이라도 과감히 나설 수 있으면 그거면 된거지 뭘 과거엔 조용히 있다가 지금은 말이 많냐 같이 나쁘게 볼 필요는 없을거같네요

  • 저런 퇴물! 2012.05.05 00:48

    횰 슴가하나만 믿고 뻐팅기는데 핑클이후로 퇴물이라는건 아시나? 텐미닛 지랄할때 난 휘성 위드미 불렀다! 왜? 퇴물의 꼬리침 보다 휘성의 폭풍 성대가 조았거든^^

    •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 BlogIcon Coltin 2013.07.10 20:23

      I love reading these articles baecuse they're short but informative.

  • 대체 뭘 바라는 건지.,, 2012.05.21 01:03

    그럼 이효리가 광우병 시위 한창이던 때에 미쿡산 소고기 먹느니 청산가리 먹겠다 식의 발언을 하길 기대했던 거냐?
    미국산 소고기 괜찮다는 거 다 밝혀졌는데 뭔 또 지랄을 하는 건지..

  • 척척 이효리 2012.06.12 12:55

    이효리개념없는거맞음 다른건몰라도위안부발언하고 이효리차에대해올라왔는글이있었는데 그글이 역시이효리차도예쁜거탄다 역시 패션리더..예쁘긴하지만 그차가뭔줄알음?이름은모르지만 닛산차였다는..닛산은 도요타와더불어 일본극우단체최대후원사 중 하나. 그런차타는뇬이 개념있다? 옛날에 그랬다고 지금와서개념있게변해서 개념소신발언하니 욕하지말라? 이거하나만봐도 이횰이 어떤뇬인지 알수있는데 조까고 시밤 이런모순덩어리 척척하는뇬이나 편드는 색히들이나 역겹다 정말

  •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406378823 BlogIcon Azizbek 2012.07.30 01:37

    That's 2 cleevr by half and 2x2 clever 4 me. Thanks!

  • 정여수 2013.12.31 18:57

    참 이미친년아 니하고 다른생각가지고있는사람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