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사이트 사람인에 올라온 국가인권위원회의 인턴 모집 광고입니다. 그런데 보수 부분이 이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보수에 식비도 지급하지 않는다고 되어있습니다.

저는 보고 국가위원회에 불만있는 악플러가 합성했는줄 알았습니다.  '설마 다른 곳도 아닌 인권위에에서..' 하고 국가위원회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황당하게도 저 모집 공고가 진짜더군요.(http://www.humanrights.go.kr/04_sub/body01.jsp)

다른 인턴 모집 공고도 검색해봤습니다.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모든 인턴 모집 공고가 무보수에 무식비 였습니다. 아, 2004년 '북한 국제심포지엄'과 2003년 '하계 인턴쉽'  단 두차례에 한해 교통비와 식비를 지급한 적이 있더군요 ㅡㅡ;



다른곳도 아닌 인권위에서 무보수로 인턴 직원을 부려먹고 있다니 어이가 뒤통수를 후려칩니다.

인권위의 무보수 인턴 착취는 2006년 행인3이라는 아이디의 분도 인권위 홈페이지에 문제 제기를 했었습니다.


제목 인권위까지 이러지 맙시다
등록자 행인3 등록일 2006/03/30
첨부파일
언젠가 인권위 권고사항에 비정규직 문제를 개선하라는 내용이 있었지요. 그런데 참 신기한게요, 인권위도 인턴이라고 비정규직(무보수 맞죠?)을 자주 뽑네요. 저야 뭐 인권위에 일할 실력도, 의도도 없습니다만, 인권위까지 이렇게 나서서 무보수 인턴 뽑아서야 되겠습니까? 적절한 교육과정을 만들던가, 아니면 정규직으로 뽑아서 가르치면서 일을 시키던가요...

내부 사정이야 아는 바 없습니다만, 인권위까지 이러지 말죠. 가뜩이나 일해도 가난한 시대에 사는게 억울한데 말이죠...


하지만 인권위는 2년이 지나도록 개선은 커녕 답변 하나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위원회의 인턴 공고를 보면


국제교육진흥연구원 인턴은 월 120만원(초과 근무시 별도 수당 지급)

농촌진흥천이공계 인턴은 130만원(보험및퇴직금별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턴은 월 100만원~120만원


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인권위는 무슨 이유로 인턴 직원한테 십원 한장도 안주는 건가요?  사형수,흉악범,불체자 인권 찾는데 퍼주느라 예산이 바닥났나요?


몇년전까지 외국인 산업연수생이라는 제도가 우리 나라에 있었습니다. 제 3세계의 외국인 노동자들을 연수생으로 들여와 국내 노동자의 70~80%의 임금만 주고 고용하는 제도였습니다.  자금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에게는 도움이 되었지만 연수생이라는 명목으로 임금 착취를 한다는 비난에 부딪혔습니다.

결국 국가인권위원회의 폐지 권고로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정작 국가인권위원회는 산업연수생보다 훨씬 더 악랄한 방법으로 임금을 착취하고 있었습니다. '현대판 노예 제도'가 다른 곳도 아닌 인권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맨날 흉아범과 사형수 아니면 남의 나라 노동자 인권이나 찾고 있는 인권위원회
주제넘는 짓 하지 말고 니네들이 노예처럼 부려먹는 인턴들 점심값이나 주세요 ㅡㅡ;